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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로 쉬운 내 보험약관 보는 법




안녕하세요,

로이드손해사정법인 성수센터 개인보험 전문 이기화 입니다.

오늘은 보험약관 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해요~

먼저, 보험약관을 보게 되는 때는 언제일까요?

가입할 때? 보험금청구 할 때?

개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안타깝게도 "지급보험금이 이해되지 않을 때, 보험금지급거절 되었을 때" 라고 합니다.

내가 일해서 번 돈으로 매달 꼬박꼬박 보험료는 내는데,

정작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보험금청구를 했더니 내 통장에 찍힌 보험금은 내 기대치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면..

혹은 보험금이 한 푼도 들어오지 않았다면?

그러면 자연히 내 보험의 '보장내용은 어떻게 되고, 어떨 때 보장이 되지 않는 지' 가 궁금하게 되겠습니다.

위험을 대비하기 위하여 가입한 보험!

그런데 약관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겠고.. 약관을 봐도 모르겠고..

답답하신 분들을 위한 [초보자용] 아주 쉬운 약관 보는법을 알려드릴텐데요,

그에 앞서 체크해봐야 할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내 보험계약의 회사는 어디인지?

=> 모든 보험회사의 홈페이지에는 보험상품에 대한 공시자료로써 약관,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를 언제든지 자유로이 확인할 수 있게끔 파일형태 또는 뷰어로 제공합니다.

2. 가입 시기 & 상품명은 어떻게 되는지?

=> 가입 시기에 따라 보장내용 확대나 축소 또는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별로 주계약 + 부가가능특약이 각각 다를 수 있으니, 맞는 상품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먼저 해당 보험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저는 현대해상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


현대해상 홈페이지 메인화면 입니다.

상단의 [공시실]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공시실 메뉴에는 공시이용안내문과 함께 좌측에 하위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보험상품공시(약관)을 클릭해 줍니다.



​여기서부터는 숫자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 ② : 현재시점으로 판매중인지, 아닌지에 따라 탭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③ : 보험종류를 선택해 줍니다. (예 : 장기보험 > 어린이 또는 그 외 카테고리)

④ :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을 찾기 위한 목록입니다. 이 과정에서 상품이 너무 많아 찾기 어려울 경우, 우측 상단에서 검색을 하시면 편리합니다.

⑤ : 원하는 상품을 찾은 후, [약관 >]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약관 파일이 열렸습니다. 첫 화면입니다.



​약관은 책자로도 교부되고, 지금처럼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파일형태로도 볼 수 있지만

"내용이 너무 많다" 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바로바로 찾아내기 힘들텐데요!

바로 여기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Ctrl + F 키를 이용해 검색해 줍니다. 저는 보통약관의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사유]를 찾기 위해, (지급하지) 라고 검색하니 바로바로 목차에서 찾아줍니다.

ⓑ :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사유]는 59페이지에 있다고 확인됩니다.

ⓒ : 상단의 페이지 수를 59를 넣어줍니다.


59페이지를 입력하니 바로 제가 원하는 내용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글자가 작아 보기 어려워, 상단의 + 를 클릭해 확대하였습니다.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니 내용이 어려워 보입니다. 간단하지도 않아보이네요.

우리나라 약관은 참 봐도봐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약관의 작성은 보험자(보험회사)이며, 개개인 별로 맞춤형태가 아니다 보니 찾기도 어렵고 해석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약관 해석의 원칙은 "작성자 불이익의 원칙"을 적용합니다.

그러나, 언제 어떤 변수가 있을 지 모르고 판례도 적용받다보니

결국엔 '내가 약관을 찾아 읽을 순 있어도, 해석이나 적용부분은 어려운' 분들이 주변에도 많이 계시더라구요.

분명 한글로 써져 있는데 누구는 이렇게 보고, 또 다른이는 다르게 봅니다.

이런 경우 거대한 보험회사와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힘든것이 현실입니다.

당연히 불의의 사고는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만일을 대비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정당한 보험금 수령"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보험회사는 지급액을 줄이기 위해, 또는 주지 않기 위해 대비책을 완벽히 세워둔 상태입니다. (병원, 의사 등등...)

내가 아무리 억울해도, 알아듣지 못하는 말들을 하며 보험금을 줄인다고 할 지도 모릅니다.

너무나 불공정 하겠지요.


에맞서 환자의 편에 서서 정당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준비된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보험회사와의 분쟁이 생겨도 뒤집을 수 있는,

국내 최대 손해사정법인 로이드와 함께라면 언제 어디서든 내 정당한 권리를 행사 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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