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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사고> 사고 후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로이드 손해사정법인 김대현입니다. ​​

옛날 CF 중 배달통 과 배달의 민족 을 기억하시나요? 아마 그 시점부터 인것같습니다. 배달업의 시장활성화가 엄청 커지게 됬죠! ​ ​ 그러다 보니 시장의 규모가 큰 만큼 교통사고고 사건에 대한 빈도수도 잦은데요 ​​ ​ 오늘은 배달업이라면 필수인 오토바이 사고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제가 손해사정하는 사람이기도 하면서도

이륜차를 참 좋아하는데요

제가 본 사고, 저에게 상담요청 사고들을

살펴보게 되면 크게 2가지 유형이로 나뉘게 됩니다.

경미한사고

또는

중상해사고

배달을 생업으로 하시는 분들,

취미로 즐겨타시는 분들 등

이륜차를 소지하고 운행하시는 분들의

사고를 보게 되면

정지되어 있는 차를 속도,방향 제어 못해 박거나

본인이 정지해 있었으나 차가 박거나

혼자서 달리다가 도로위를 슬립하여 슬라이딩하거나

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신호위반으로 사고난 경우는 대부분 중상해로 이어지니

특히 이륜차는 신호위반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가볍고 무거운 사고들 속에서

본인은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우선적으로 우리는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이 고지의무, 통지의무가 무엇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보험 계약시 설계사 또는 보험사직원과 함께 계약을 진행 할 때에

이륜차 소지 또는 운행에 대하여 알릴 의무가 있다 는 것이

고지의무입니다.

보험 계약 당시 이륜차를 소지 또는 운행을 하지 않았으나

계약 후 이륜차를 소지 또는 계속적 운행이 발생한다면

보험사에게 통지해야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

통지의무입니다.

(보험을 계약한 설계사가 아닌 보험사에게 전달!)

왠지 보험사에게 알리면 안될 것 같고

왠지 알리면 내가 더 손해볼 것 같은 느낌

저도 처음 보험계약할 때 느꼈습니다만

이 두가지 의무를 위반하게 되면

사고로 인해 보험에 대한 보상이 없으

보험금이 삭감되고

심한 경우에는 보험 해지가 됩니다


그러니 의무를 꼭 지키며 타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이륜차 사고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경미한사고와 중상해 사고로 나뉘어집니다.

<경미한 사고 일 경우>

경미함의 정확한 잣대는 없으나

입원주수와 진단명으로 어느정도 정해지게 됩니다.

크게 골절이 없고 인대가 파열이 되지않고

근육통 및 염좌의 진단과 2~3주 입원주수를 받게 되면

위자료 휴업손해 기타손배금정도가 형성이 됩니다.

위자료는 부상급수에 따라 보상금액이 정해져있고

휴업손해는 피해자의 급여의 입통원일수를 % 계산하여

나오는 보상금입니다.

<중상해 사고 일 경우>

골절이 되고 인대가 파열되어 움직임에 제한이 오게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