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문서의 스택
상단그라디언트2.png

소식자료

검색

아킬레스건 파열 수술 후 후유장해




안녕하세요. 로이드 손해사정법인 동수원센터 이초희입니다.

아킬레스건 파열 수술 후 후유장해(후유장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킬레스건이란


아킬레스건이란 장딴지근과 가자미근의 힘줄이 모여 하나의 힘줄을 이룬 것으로 발목 뒤에 위치하며 장딴지근과 가자미근이 수축할 때 발목관절 운동을 일으켜 걷고 달리거나 뛰어오를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발꿈치뼈에서 2~6cm 위에 있는 힘줄의 중앙부에서 파열이 가장 흔히 일어나는데 파열될 경우 심한 통증 및 발끝 보행이 어렵게 됩니다.


 

장해분류표상 다리의 장해(2018년 4월 1일 개정 이후)

한 다리의 발목 이상을 잃었을 때라 함은 발목관절부터(발목관절 포함) 심장에서 가까운 쪽에서 절단된 때를 말하며 무릎관절의 상부에서 절단된 경우도 포함됩니다. 관절기능장해는 관절운동범위의 제한 및 무릎관절의 동요성 등으로 평가합니다. 다만, 신경 손상으로 인한 경우에는 운동범위 측정이 아닌 근력 및 근전도 검사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가관절이 남아 뚜렷한 장해를 남긴 때라 함은 대퇴골에 가관절이 남은 경우 또는 경골과 비골의 2개뼈 모두에 가관절이 남은 경우를 말합니다. 가관절이 남아 약간의 장해를 남긴 때라 함은 경골과 비골 중 어느 한 뼈에 가관절이 남은 경우를 말합니다. 뼈에 기형을 남긴 때라 함은 대퇴골 또는 경골에 기형이 남아 정상에 비하여 부정유합된 각 변형이 15도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다리 길이의 단축 또는 과신장은 스캐노그램을 통하여 측정합니다. 가입하신 보험의 시기와 상품에 따라 약관의 내용이 상이할 수 있으니 가입하신 보험의 약관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상 사례


의뢰인분은 축구를 하다가 뚝하는 소리와 함께 좌측 발목 통증이 있어 병원을 내원하였으며, 좌측 발목MRI검사 결과 아킬레스건 파열이 진단되어 아킬레스건 봉합술을 시행받았습니다.


수술 후에도 관절운동 제한 및 동통이 있어 후유장해 진단을 받았습니다.


후유장해 진단 결과 좌측 발목관절의 운동범위기 저굴 0도, 배굴 40도, 내반 10도, 외반 10도로 확인되며 이는 정상 운동범위의 3/4이하로 제한되어 관절의 기능에 약간의 장해를 남긴 때에 해당되었습니다.

이에 가입하고 계셨던 보험의 일반상해후유장해담보에서 보상하는 손해에 해당되어 가입금액에 대한 정당한 손해사정을 받으실 수 있었습니다.

후유장해 진단은 한번 진단받으시면 번복이 어려우며 장해율에 따라 지급 보험금액의 차이가 심하여 큰 손해를 입으실 수 있으니 최초 후유장해 진단을 받으시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 보상 사례와 같이 아킬레스건 파열 진단 및 수술을 받으셨거나 추가적으로 손해사정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1,895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